홈
로그인
이메일
사이트맵
관리자
이미지
page
난방 연료가 장작이었던 지난 날 구들방은 일반적인 난방 형태였다.

현대병으로 일컬어지는 많은 병들이 주거양식과 음식으로 인해 많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므로 황토집이나 황토 구들방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시골에 내려와 전원주택을 짓고 살려는 사람들이나 시골에 있는 분들도 작게나마 구들방 한 칸을 들였으면 하는 바램은 크지만 어찌할 줄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다.

규모가 작기에 선 듯 시공에 나서주는 업체도 드물다. 주변에서 구들을 놓아보신 어른들은 이미 귀한 존재가 되었다. 조금은 까다롭지만 내 손으로 직접 지어 볼 수는 없을까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내 손으로 짓는 황토 구들방 전체 시공법을 개략적으로 정리 해보자 .


1. 규모를 정한다.

본 채가 지어진 터의 한 가장자리 여유로운 곳에 터를 정한다.
여기서는 3.6m X 4.5m( 약 5평) 을 기준으로 한다.


2. 기초공사
기초공사는 줄기초 방식으로 한다. 그래야 아궁이 및 굴뚝자리를 미리 만들어 놓기 쉽기 때문이다. 일단은 터파기를 폭 30~60cm, 깊이 150cm 정도를 파서 잔돌 및 혼합석30cm 을 넣고 다짐하고, 버림 콘크리트를 약 30cm 친다. 그위에 철근 콘크리트 기초 혹은 자연석 기초를 약 120cm한다. 지상으로 올라온 기초가 60cm~90cm 는 최소기초가 돼야한다. 그래야 습기에 안전할수 있다. 기초공사시 구들의 설계가 나와야 하고 설계에 맡는 아궁이 위치와 굴뚝 위치는 미리 규격(가로 60cm X세로60cm)을 정해 구멍을 뚫어 놓아야 한다.

3. 구들방 공사
(1) 자재 준비

3.6m×4.5m 크기의 구들방(약 5평)을 기준으로 보면 30cm X60cm 크기의 구들장 약 180장, 잔 돌, 적 벽돌 2000~2500장, 모래, 자갈, 진흙(선별된 흙 이면 좋다), 굴뚝 자재(토관 또는 스덴직관+치장벽돌)

(2) 시공
1)고래켜기
가) 방고래의 종별
방고래(구들고래) 켜기에 있어 불아궁과 굴뚝의 위치 및 고래의 형식.치수 등을 정하여 시공한다. 방고래의 종별은 여러 형태가 있으나 줄고래 방식으로 한다.
나) 고래켜기 준비
가. 바닥 다지기
불아궁.고래.개자리.연도 및 굴뚝의 밑바닥은 소정의 깊이로 파내거나 돋우어 화기나 연기의 흐름이 좋게 경사면을 만들고 잘 다진다. 구들 밑바닥이 땅바닥일 때에는 파내기.돋우기 또는 메우기를 한 곳은 반드시 손달고 기타 적당한 기구로 다져 땅바닥을 견고하게 하여 구들축조에 지장이 없게 한다.
나. 재료 종별
고래 켜기에 있어 고막이 .두둑.개자리 및 불 아궁 쌓기의 재료는 적 벽돌 로 시공한다.
※ (주) 직접 높은 열을 받는 불아궁이나 장시간 화기에 닿는 부분은 특히 주의하여 시공한다.
다) 고막이
가. 쌓기
1) 목조벽체의 고막이
목조벽체의 토대 또는 하인방의 하부 접지부분에는 고막이 쌓기를 한다. 고막이 기초의 깊이는, 구들 고래 밑바닥 또는 지반면보다 30cm 이상 깊게 한다. 불아궁. 구들고래. 불목. 개자리 및 연도 굴뚝 개자리 부분은 그 밑바닥 깊이를 정하고, 그 주위의 고막이 기초는 이보다 20cm 이상 또는 지반면보다 30cm 이상 깊게 한다. 고막이 벽의 두께는 10cm 이상으로 하고 방안쪽에는 구들장을 받는 턱(나비 10cm 내외)를 두어 고막이 벽과 함께 쌓는다.
2) 조적벽체 또는 콘크리트 기초의 구들턱쌓기, 적 벽돌 내쌓기 (나비 10cm 내외) 또는 기초벽, 하부벽체를 두껍게 하여 구들장을 받는 턱을 만들어 사용 할수도 있다.
3) 흙 반죽(모르터)
고막이쌓기에 사용하는 흙반죽(모르터)은 모래+황토 로 만든 진흙 또는 회사벽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나. 고막이 바르기
고막이 쌓기가 완료된 후에는 그 안팎면을 모두 흙반죽(모르터) 또는 회사벽으로 틈이 없게 전면 바름을 원칙으로 한다. 고막이 밑은 지반면보다 20cm 정도 깊이까지 바르고, 구석.모서리 또는 다른재와의 접촉부는 특히 금이 가거나 틈이 생기지 아니하게 흙반죽(모르터) 등을 사춤쳐 넣어 연기가 새지 않게 한다.
라) 개자리
개자리는 방의 모양과 고래의 형상에 따라 1변이나 2변 개자리로 하고, 개자리의 깊이는 고막이 윗면에서 30cm 나비는 25cm 내외로 한다. 개자리벽은 적 벽돌로 쌓고 그 옆은 흙을 채워서 무너지지 않도록 다진다. 개자리 밑바닥은 평평하게 잘 다지고 흙반죽( 모르터) 또는 회사반죽을 바른다. 개자리 옆면은 평면 줄 바르게 쌓고 그 윗면은 고막이 윗면보다 10cm 정도 낮게 한다.
마) 두둑쌓기
구들고래의 깊이는 아랫목엣는 30cm 내외, 윗목에서는 20cm 내외로 하며, 두둑의 나비는 20cm-30cm로 한다. 구부러진 고래 또는 선자고래에 있어서는 두둑의 나비를 10cm 내외로 더 넓게 할 수 있다. 두둑을 쌓지 아니하고 동바리로 구들장을 고이는 허튼고래로 할 때에는 구들장의 크기에 따라 정렬로 배치하고, 동바리는 벽돌.자연석 으로한다 . 동바리는 밑바닥에서 깊이 20cm 이상 묻히게 하고, 그 위의 높이는 약 40cm로 한다. 특수구들은 특히 불길이 잘 들고 연기의 흐름이 잘 되도록 축조한다.
바) 불목
가. 불목부분의 재료와 공법
불목 주위의 축조시는 특히 유의하여 외부로 화기.연기의 유출이 없게 한다. 높은 열이 장기간 계속되는 불목 안에는 축조 후 흙반죽(모르터)를 잘 발라준다.
나. 화기를 받는 부분과 가연부
불아궁 부분 및 화기 또는 높은 열을 받는 부분은 목부 또는 연소재에서 최소 30cm 보통 45cm 내외 떨어져 있게한다.
다. 불목부분에 있는 목부(토대.기둥.하인방.문지방 등)
불목부분에 있는 목부가 고막이 또는 구들에 묻히게 될 때에는 구들을 놓고 마무리 바름질을 하기전까지는 3cm 이상 목부에서 떼어 두어 흙반죽(모르터) 등으로 기밀하게 초벌바름을 하고, 구들 말리기 기타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한 다음 흙반죽(모르터) 또는 강회반죽을 다져 넣고 마무리 바름을 한다.
라. 불아궁 및 부뚜막
불아궁은 먼저 불아궁과 재아궁을 겸하여 45cmx60cm 내외로 크게 내어 구들을 말린 다음, 불아궁철물 및 부뚜막을 축조한다.
마. 고래 어구의 크기
불목에서 고래 어구의 크기는 각 고래의 길이 직곡 및 위치(가운데 고래와 둘레의 갓고래)등 고래의 형상에 따라 화기.열기 및 연기의 흐름량과 속도가 조절되어 구들면 전체가 고르게 더워지도록 정한다.
라) 부넘기 및 바람막이
가. 부넘기
부넘기는 불목에서 고래 안으로 60° 정삼각형이 되게 진흙으로 축조하여 화기.연기가 잘 넘어 흐르고, 재를 긁어 내는데 용이하도록 미끈하게 바른다.
나. 바람막이
개자리에서 고래 안으로 60° 정삼각형이 되게 진흙으로 축조하고, 굴뚝에서 들어오는 한기를 막아내고 불목에서 오는 연기가 빠져 나갈 수 있는 놀이와 구조로 한다.
2) 구들놓기
가) 구들장 놓기
가. 준비
구들장 놓기에 앞서 고막이.두둑.개자리쌓기 등이 틀린 곳은 수정한다. 고막이.두둑.개자리 쌓기의 흙반죽(모르터)가 건조되고 굳은 다음 고막이 바름을 한다. 금이 간 곳이나 틈서리가 난 곳은 다시 발라 화기 및 연기가 새지 않게 보수한다. 고래바닥.개자리바닥.불목 등은 청소하고 구들을 놓은 다음 불길목 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나. 구들장 나누어 보기
구들장은 그 크기와 두께가 알맞는 것을 골라 아궁이.불목.연도 또는 굽은고래 등으로 나누어 놓아 본다. 이때 될 수 있는대로 방의 아랫목 또는 출입이 많은 어구에는 비교적 두껍고 큰 것을 골라 사용하도록 한다.
다. 구들장놓기
구들장은 두둑위에서 서로 3cm 이하의 간격으로 맞닿을 정도로 놓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4장의 귀는 한자리에 오지 않게 한다. 다만, 구들장의 모양.크기 및 고래의 나비에 따라 두둑 위에서 10cm 이내로 떼어 놓을 수 있다.
나) 고임돌 및 사춤돌
가. 고임돌
고임돌의 높이는 아랫목에서 10cm 윗목에서 5cm 내외로 하고 구들장이 안정되도록 받쳐 고일 수 있는 것을 사용한다. 고임돌은 구들장 윗면이 수평면이 되도록 4귀를 받쳐 고이고, 빠지거나 미끄러내리지 않도록 고인다. 이때 구들장의 1귀만 밟아도 뒤놀지 않아야 하고 안정되지 않은 고임돌은 흙반죽(모르터) 을 사용하여 고정한다. 구들장의 윗면은 방바닥 마무리 수평면에서 불목은 5-9cm 불목이 아닌 고막이나 개자리 부분에서는 2-3cm 정도 낮게 놓고, 그 복판은 열기의 정도에 따라 평탄한 곡면으로 놓는다. 구들장은 고막이 위에서는 벽에서 3cm 정도 떼고 고막이 구들턱 위에 모르터를 전면에 펴깔고 내리 누르듯이 구들장을 놓아 화기나 연기가 새어나오지 않도록 기밀하게 놓는다.
나. 사춤돌
사춤돌은 두둑 위나 화기 및 연기가 미치지 아니하는 고막이 위에 채워넣고 화기나 열기가 닿을 우려가 있는 부분은 사춤돌을 채우지 아니한다. 사춤돌은 구들장 사이에 잘 끼워서 밑이나 옆으로 빠지거나 구들장보다 높지 않게 사춤쳐 넣는다.
다) 바탕 진흙 바르기
가. 진흙 사춤치기
적당한 묽기로 반죽한 진흙을 사춤돌 윗면에 내리쳐 구들장 틈에 깊이 들어가 채워져서 사춤돌이 뒤놀지 않게 한다.
나. 바탕 바르기
소정의 바닥 마무리 면에 맞추어 수평실을 치고 진흙으로 평탄히 바른다. 특히, 방의 가장자리 고막이 위는 면밀하게 하여 틈서리가 나지 않게 바른다.
라) 구들 말리기
가. 임시 불아궁 및 굴뚝 설치
바탕바름이 끝난 다음 임시 불아궁. 굴뚝 및 연도 등을 내화재로 축조하여 화재의 우려가 없게 한다. 연기 및 그을음 등으로 더러워질 우려가 있는 곳은 적절한 재료를 사용하여 보양한다. 특히 바람이 센 곳에 위치한 불아궁 및 굴뚝은 바람막이 가설물을 가설한다.
나. 불 때기
1) 불 감시자
구들 말리기에 있어서, 불을 때기 시작하여 완전히 꺼질 때까지 불을 감시하는 사람을 두고, 또한 적당한 소방 설비를 준비해야 한다. 불을 감시하는 사람은 불을 떼어 구들이 마르는 과정.정도는 물론 진흙 및 모르터 등이 열에 균열과 목부 기타 화재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부분을 감시하고, 방안에 생기는 연기.증기 및 열기를 조절한다.
2) 열기조절 과 대책
불은 열이 서서히 올라가도록 계속하여 불을 때되, 아랫목에서 윗목으로, 방의 갓 둘레에서부터 한가운데로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건조해 들어가는 것이 좋다. 불기로 말릴 수 없는 부분은 방안 구들 위에 숯불이나 겻불을 피워 말릴 수 있다. 이때 화재발생을 예방하고 다른 부분이 오손되지 않게 보양한다.
마) 바름 마무리
가. 재벌바름
바탕이 진흙바름일 때는 완전히 건조되고 대기온도로 식은 다음 재벌바름을 두께 약 1cm 내외로 바른다. 재벌바름은 방 주위벽의 수평먹에 맞추어 수평실을 치고 방바닥이 우묵지거나 기운 부분이 없게 평탄하고 매끈하게 바른다. 이때 바탕 진흙바름면이 불룩진 곳은 적절한 기구로 깎아내고 구석 및 모서리 등을 잘 청소한다. 바탕이 너무 건조하였을 때에는 표면 물축이기를 하여 흙반죽(모르터)가 굳는데 지장이 없도록 한다.
나. 정벌바름
재벌바름에 뒤따라 정벌바름을 할 때에는 재벌바름면이 벽면과의 접촉부.구석 및 모서리 드어에서는 특히 평면지고 직각이 되도록 수정하고, 모래알.흙 및 먼지 등을 제거하고 청소한 다음 정벌바름을 한다. 정벌바름은 표면은 평탄하고 매끈하게 쇠 흙손으로 바르되, 바름면은 잘 문질러 흙손 자국이 나지 않게 바른다. 방바닥과 벽과의 접촉부.구석 및 모서리 등은 특히평면지고 직각이 되도록 빈틈없이 바르고, 모래알이나 흙반죽(모르터) 찌꺼기 등이 부착되지 않게 한다.

3 불아궁.부뚜막
가) 불아궁
가. 종별
불아궁은 부뚜막아궁 또는 함실아궁으로 하고, 사용하는 연료는 장작으로 한다. 부엌에 있는 것은 부뚜막아궁, 기타 함실아궁으로 한다.
나. 불아궁 축조
불아궁의 붓돌 및 이맛돌은 적 벽돌쌓기로 한다.
나. 아궁철물
아궁뚜껑은 정확한 위치에 모르터로 견고하게 설치하고, 주위 안팎은 빈틈이 없고 민틋하게 바른다. 뚜껑은 여닫기가 잘 되고, 자연적으로 잘 닫아져 있게 설치한다.
나) 함실이궁
함실아궁은 방구들 속에 함실이 있다. 함실아궁 앞자리는 돌.벽돌 등으로 축조한다. 그 공법은 부뚜막 축조법과 같다
다) 부뚜막
가. 부뚜막
부뚜막은 솥의 크기 및 방의 크기에 따라 부뚜막의 크기를 변경시킬 수 있다. 부뚜막 위에는 지정된 솥에 맞도록 원형으로 솥을 거는 구멍을 내고, 부뚜막 윗면은 연기가 새어 나오지 않도록 솥의 저너에 잘 맞고 솥 밑으로 불길이 잘 들게 축조한다.
종별
부뚜막크기 높이 60cm X 75cm 50cm X 60cm 50cm
나비 80cm X 90cm 75cm 60cm
길이 150cm X 180cm 150cm 120cm
나. 솥
보통 사용하는 솥의 크기는 표 와 같다. 그러나 그 크기가 정해진 것은 아니다.
종별
솥의 지름 75cm, 60cm 45cm, 40cm 35cm, 25cm

다. 부뚜막 바르기
부뚜막이 축조되고 아궁철물 등의 설치가 완료된 다음 부뚜막 표면은 정벌바름을 한다. 모서리.구석 등은 필요에 따라 둥글게 모를 접고, 연기 및 화기의 유출이 없도록 평면지고 매끈하도록 쇠흙손으로 바른다. 부뚜막 내부는 매끈하게 원형으로 진흙으로 바른다.

4 굴뚝
가) 일반사항
가. 적용범위
이 절은 전원주택 또는 소규모 건축물의 부뚜막 또는 구들방의 굴뚝에 적용한다.
나. 재료
굴뚝 및 연도에 사용하는 재료는 내화.내열 및 내구적인 것을 사용한다.
나) 굴뚝기초 및 굴뚝대
가. 굴뚝기초
굴뚝기초의 나비를 굴뚝지름의 3배 정도로 하고, 그 두께는 기초의 나비의 1/3 정도로 한다. 기초의 깊이는 개자리 밑으로 하고, 동결의 우려가 있는 것은 지반에서 60-90cm 이상 묻히게 한다.
나. 굴뚝대
1) 굴뚝대는 적 벽돌, 또는 돌쌓기로 하고, 굴뚝대의 높이는 지반면에서 45cm 정도로 한다. 굴뚝대에는 연도에 연결되는 굴뚝개자리를 두고, 그 깊이는 연도 또는 구들개자리의 깊이 이상으로 하되, 그 안지름은 굴뚝지름의 1.5배 정도로 한다.
2) 굴뚝청소 뚜껑
굴뚝대에는 청소구멍을 내어 뚜껑을 설치한다.
3) 굴뚝 배기구 및 굴뚝갓
굴뚝 상부에는 연기의 배출구를 내고 굴뚝지붕 또는 굴뚝갓을 씌운다. 굴뚝 배기구의 위치는 목조지붕면을 관통하는 굴뚝의 비기구 높이는 지붕면에서 60cm 이상으로 하고, 배기구의 면적은 굴뚝구멍의 단면적보다 크게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그 부근의 기류에 따라 내부 연기가 역류되지 않고 잘 빼져 나가게 한다.
다) 연도
가. 연도의 형상
연도는 될 수 있는대로 직선으로 짧게 하고 구들개자리에서 굴뚝에 직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나. 연도의 크기 및 접속부
연도의 크기(안지름) 및 길이 등은 굴뚝.방고래 및 개자리 등에 따라 정하고, 기밀성이 있고 견고하게 축조한다. 특히, 개자리 또는 굴뚝대와의 접촉부분은 균열이 생기지 않게 한다.
다. 연도의 기초
콘크리트 기초 위에 적 벽돌로 축조하고, 표면은 모두 지하 20cm 깊이까지 감싸 바른다. 토관으로 축조하는 연도의 지름은 굴뚝지름의 1.5배 정도로 하고, 이음새 또는 다른 부분과의 접속부는 흙반죽으로 사춤쳐 넣고 기밀하게 싸 바른다.
라. 연도가 가연부에 접근할 때
연도가 목부나 기타 가연부분에 접근할 때에는 안전한 거리를 두거나, 내화재료로 축조하여 화재발생 또는 연기가 유출될 염려가 없게 한다. 연도가 마루밑이나 인방밑을 통과할 때에는 내화.기밀.내구 및 방습에 주의하여 축조한다.
라) 벽붙임 굴뚝
가. 적 벽돌조 굴뚝
굴뚝의 벽돌 벽체쌓기와 동시에 물려 쌓고, 기밀하게 쌓는다. 굴뚝 안지름의 치수는 20cm 각을 표준으로 한다. 그 내부에 토관 또는 철직관 등을 꽂아 넣을 때에는 수직으로 세워대고, 그 주위에는 흙반죽을 빈틈없이 사춤쳐 넣어 관의 이음을 기밀하게 한다. 또한, 굴뚝 속으로 벽돌 및 흙반죽이 떨어져 들어가지 않게 한다.
나. 관 굴뚝
굴뚝을 관으로 축조할 때에는 오지토관 또는 시멘트관을 벽체에 물려 쌓고 외부는 벽면 마무리와 같이 한다. 안지름은 20cm 이상의 오지토관 또는 시멘트관으로 한다.
마) 간이형 독립굴뚝
가. 간이형 독립굴뚝은 충분히 비나 바람에 견디고 자립할 수 있는 구조로 하거나 연결선 및 지선 등으로 보강한다.
나. 벽에 물려 쌓지 아니하는 관 및 굴뚝 등은 철근을 3개 이상 그 둘레에 세워대고, 토관의 이음새마다 지름 3.2mm(#10) 철선 또는 띠쇠로 조이고, 기둥 벽체 또는 처마에 연결한다.
다. 시멘트관 굴뚝은 굴뚝대의 위치에 정확히 모르터로 고정하고, 이음은 함석(#28)제의 이음띠(band:나비120mm)를 작은나사 4개 조임으로 한다. 필요한 때에는 이음띠 부분 또는 처마부분에는 철사(#12정도)로 건물에 연결한다. 상부에는 갓(콘크리트판 또는 함석)을 철제테로 감아 튼튼하게 고정한다.
바) 굴뚝과의 접속부
가. 반자속
반자 지붕 또는 마루를 통과하는 부분은 특히 기밀하게 축조하고, 연기의 유출이 없게 한다. 부근의 가연재와의 안전을 도모하도록 30cm 이상의 거리를 두거나 또는 내화 재료를 사용하여 축조하고 흙반죽으로 바른다.
나. 지붕의 돌출부
굴뚝의 상부는 지붕면에서 최소 90cm 이상 높게 돌출시키고, 굴뚝갓(굴뚝지붕)은 견고하게 고정한다. 굴뚝면에서는 지붕과 접속되는 부분에는 물끊기를 만들어 쌓고 함석 감싸기 등으로 비마무림을 한다. 이때 함석으로 감싸지는 굴뚝면은 미리 시멘트 모르터 바름으로 시공하여 연기의 유출이 없게한다.